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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계약(법무)

[구매] 새로운 공급자를 지속적으로 발굴/탐색 해야 하는 이유? (업체 발굴)

by 꾸찌뽕잎 2024. 2. 2.

지난 포스팅에서 알아봤던 PR(PR, Purchase Request) 다음 구매 프로세스는 공급자 탐색이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좋은 공급자를 발굴하면 가격적 측면 뿐 아니라 품질적 측면에서 회사의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다.

공급자 탐색 썸네일

 

1. 새로운 공급자를 찾는 것은 구매 역량과 직결

지난 포스팅에서 알아봤던 PR(PR, Purchase Request) 다음 구매 프로세스는 공급자 탐색이다. 새로운 공급자를 찾는 것은 구매 과정에 매우 중요한 일이다. 새로운 공급자를 발굴하는 것은 기존 공급자의 성능/역량을 평가하고, 공급자간 경쟁에 기반해  현업에 다양한 구매 옵션을 제공하여 회사의 경쟁력을 향살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B.P Pool이 다양하다는 것은 구매자 교섭력이 높다는 이야기이다. 지속적인 공급자 탐색을 통해 회사의 교섭력을 강화 시켜야 업체보다 가격 등 협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다.

 

물론 기존 공급자의 기술력이 뛰어나서 다른 공급자들이 경쟁하기 어려울 수 있다. 또한, 특별한 소재, 경험, 기술 등을 갖고 있어 다른 공급자를 찾기 어려워 구매자는 기존 공급자에 의존해야 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손 놓고만 있을수는 없지 않는가? 계속 찾아보아야 이런 높은 교섭력을 가진 업체들 지속적은 품질/가격을 위해 노력 할 것이고, 무엇보다 지속적인 대안을 발굴하는 것이 안정적인 경영과 지속적 성장의 교두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 공급자 탐색은 쉽지 않은 여정이다.

새로운 공급자를 발굴/탐색하는 것은 생각보다 녹녹하지 않다. 신규 공급자를 찾는 것은 어려운 과정이다. 공급자를 찾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다. 그 중 가장 큰 난관은 아래와 같은 현업의 부정적 시각을 극복하는 것이다.

지금 하고 있는 업체도 충분히 잘하는데 굳이?
새로운 업체로 바뀌면 처음에 발생 할수 있는 시행 착오 등 리스크가 있잔아?
왜 그래야 하는데!
업체 바뀌면 얼마나 피곤한데? 보안/안전 관련해서 얼마나 많은 일이 있는 줄 알아? 출입 신청도 해야 하고, 안전 적격 업체 평가.....

 

무엇보다  구매 담당자의 마음 가짐이 중요하다.구매 담당자의 입장에서는 이미 잘 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공급자를 찾을 필요성을 느끼지 않을 수 있다. 이런 Reactive한 태도를 가진 사람들이 주변에 많다. 누군가 명시적으로 시키지 않으면 새로운 공급자를 찾을 동기가 없다. 때문에 구매 담당자라면 Proactive한 태도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마음가짐으로 스스로 새로운 공급자를 찾아내야만 회사의 구매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3. 구매 담당자의 마음 가짐

구매 담당자의 기본 컨셉은 'full and open'이라고 한다.

 

'Full'  회사에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는 전세계의 모든 공급자를 고려한다는 뜻이다. 즉 전 세계의 모든 공급자를 알고 싶다는 목표 이다. 현실적으로는불가능 하겠지만 최대한 다양한 옵션을 고려하고자 하는 의지라 한다.

 

'open'은 지금 당장은 구현되지 않더라도 언제나 그런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줄 수 있는 공급자를 환영한다는 의미다. 이는 언제든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4. 새로운 공급자를 찾는 방법

새로운 공급자를 찾는 방법은 "인터넷 검색, 전시회 참여, 공급자 디렉토리 활용, 경쟁사 분석, 그리고 구매 컨퍼런스 참여 등" 다양하다. 특히, 미국의 thomasnet.com과 같은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전세계의 다양한 공급자를 찾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에는 신용평가 회사들이 이러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협상만 잘하면 무료로 이용 할 수도 있다.

신용평가 회사 공급망 관리 플랫폼

 

또한 평소 각종  협회 등에 가입해 놓으면 업체 발굴에 도움이 된다. 해당 산업분야에 다양한 회사들이 가입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물론 업체 발굴을 위해서는 여러 업체를 지속적으로 연락하고, 조사하고, 인터뷰 하고 현장실사 등 많은 일들이 뒤따르지만 말이다.

마무리

지속적으로 새로운 공급자 및 대체 품목을 발굴하고, 현업과 소통하고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구매 역량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Approved Vendor List에 다양한 공급자를 포함시키고, 구매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기술적/품질적 발전뿐만 아니라 비용 절감과 안정적인 공급처 확보에도 기여할 수 있다.

 

구매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구매가 신규 공급자에 대한 끊임없는 열정과 도전이 필요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러한 마인드셋은 선진 구매의 핵심이며, 이를 통해 기술적 발전과 비용 효율성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 여러분도 이번 글을 통해 새로운 공급자를 찾는 과정에 대한 올바른 접근을 찾아보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