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인사이트

전략 경영, 성공 기업의 필수 요소: 전략적 사고의 힘

by 꾸찌뽕잎 2024. 5. 21.

전략적 사고의 힘 썸네일
전략적 사고의 힘 썸네일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비즈니스 파트너 일잘냥입니다! 오늘은 모든 기업들의 숙명과도 같은 경영전략에 대해 톺아보려고 해요. 경영전략은 왜 중요할까요? 전략이란 도대체 무엇이고, 어떻게 기업 경영에 도움이 될까요? 저와 함께 경영전략의 세계로 빠져볼까요?

1. 전략 경영, 성공의 키워드

여러분은 애플, 아마존, 삼성, 토요타 같은 글로벌 톱티어 기업들의 성공 비결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천재적인 CEO의 리더십? 막강한 자본력? 아니면 운이 좋아서? 물론 그런 요소들도 한 몫 했겠지만, 진정한 성공의 핵심에는 바로 '전략'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동종 업계 라이벌들을 따돌리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그들만의 비장의 무기, 그것이 바로 전략인 거죠.

2. 전략이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전략이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전략 경영학계의 대가 마이클 포터 교수는 전략을 이렇게 정의내립니다. "전략은 독특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활동들의 조합이다." 여기서 핵심은 '독특함'입니다. 단순히 남들보다 잘한다고 해서 전략이 되는 건 아니에요. 경쟁사들과는 확연히 다른, 오직 우리 회사만의 고유한 방식으로 고객 가치를 창출할 때 비로소 진정한 의미의 전략이 되는 거죠.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전략은 조직의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한정된 자원을 최적으로 배분하고 실행하는 의사결정의 과정입니다. 시장에서 어떤 포지션을 취할 것인지,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원가 우위를 추구할지 차별화에 집중할지 등 전략적 선택의 연속이라고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이러한 의사결정들은 장기적 관점에서 이뤄지고, 쉽게 번복하기 힘들다는 특징이 있죠.

3. 전략 수립의 3요소

효과적인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이 3가지 요소가 명확해야 합니다.

  • 비즈니스 목표: 우리가 도달하고자 하는 목적지
  • 사업 영역: 어떤 시장에서 어떤 제품과 서비스로 승부할 것인가?
  • 경쟁 우위 확보 방안: 어떻게 하면 경쟁에서 이길 수 있을까?

이 3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될 때 비로소 강력한 전략이 탄생하게 됩니다. 맥도날드를 예로 들면, '햄버거 시장 점유율 연 10% 성장'이라는 목표 아래,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원가 우위에 기반한 저가 전략을 펼치는 것이 그들의 전략이 되겠죠.

4. 전략 vs. 비즈니스 모델

많은 분들이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을 혼동하는데, 이 둘은 엄연히 다른 개념이에요. 비즈니스 모델이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그로부터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에 방점이 있다면, 전략은 '어떻게 하면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을까'에 무게중심이 실려있습니다.

스타벅스,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등 커피 브랜드들은 어쩌면 비슷비슷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을지 모르겠어요. 하지만 각 브랜드의 점포 입지 선정, 인테리어, 메뉴 구성, 서비스 방식 등 구체적인 전략적 행동에는 분명 차이가 있을 거예요. 결국 세부적인 전략의 차이가 커피 시장 내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셈이죠.

5. 전략가의 핵심 역량, 전략적 사고

그렇다면 훌륭한 전략가가 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갖춰야 할까요? 전략 경영의 목적은 획일적인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업 내외부 환경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핵심 이슈를 발굴하고, 창의적이면서도 실행 가능한 전략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 자체가 중요한 거죠.

 

이를 위해서는 단순한 분석력을 넘어선 종합적 사고, 즉 전략적 사고가 필수적입니다. 전략적 사고란 시장과 경쟁 환경의 역동성을 꿰뚫어보는 통찰력,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는 창의성, 그리고 상황 변화에 맞게 신속하고 유연하게 전략을 수정해나가는 적응력의 조합이라 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전략 경영의 중요성과 전략적 사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도 이 글을 읽고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관점, 전략적 렌즈를 갖게 되셨길 바라요. 기업 경영의 나침반이 되어줄 전략 수립, 어렵게만 느껴진다면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차근차근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다음번에는 기업 경영 전략의 출발점이 되는 외부 환경 분석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느긋한 주말 보내시고,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