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인사이트

[기획]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도구들(1) 브레인스토밍(라이팅), 혁신부트캠프, 불스아이, 랜덤링크, 스캠퍼, 만다라트

by 꾸찌뽕잎 2023. 5. 27.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 도출 썸네일

오늘은 문제 해결을 위해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생각 도구들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다.

1.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첫 번째는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이다.  브레인스토밍은 '두뇌(Brain)'와 '폭풍(Storm)'의 합성어이다. 창의적 문제 해결이나 아이디어 발전을 위해 그룹으로 진행하며, 두뇌에서 폭풍이 몰아치듯이 거침없는 발상과 자유로운 관점에서의 아이디어 도출 기법을 말한다. 미국의 유명 광고(BBDO)최고 경영자 출신 알렉스 오스본이 쓴 책 독창력을 신장하라!(Applied Imagination)를 통해 널리 알려졌다. 브레인스토밍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도출하고, 가장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채택 하는데 사용되며, 아이디어의 양적 증가와 질적 향상을 목표로 한다.

 

브레인스토밍 일반적인 진행 단계

  1. 목표 설정 : 참여하는 사람들은 목표나 문제에 대해 명확한 이해를 갖고 시작해야 한다. 목표를 정의하고 세션 동안에 이를 중심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2. 규칙 설정 : 브레인스토밍은 자유로운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비판적 사고를 억제하고 창의성을 장려하는 환경을 조성해야한다. 때문에 세션 참여자들에게 아이디어의 자유로운 제시, 비판하지 않기, 아이디어 결합 등과 같은 규칙을 설명하고 준수하도록 유도 해야 한다. (아래 브레인스토밍 원칙에 기반한 규칙을 많들어야 한다.)
  3. 아이디어 도출 : 아이디어 도출 단계에서는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려고 노력해야 한다. 아이디어의 질을 고려하지 않고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다른 참여자들의 의견을 격려 해야 한다. 아이디어를 제시할 때는 비판적 사고를 억제하고, 어떤 아이디어든 환영한다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4. 아이디어 평가 : 아이디어 도출 단계 이후에 도출된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선별해야한다. 이 단계에서는 아이디어의 잠재적 가치, 실행 가능성, 혁신성 등을 고려하여 선호도를 판단 해야한다. 선별된 아이디어는 세부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브레인스토밍 원칙

  1. '질보다 양(Go for quantity)' : 아이디어의 수가 많아야 기발한/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확률도 높아진다. 우선적으로 많은 아이디어를 얻는데 집중 한다.
  2. '비판 보류(Withhold criticism)' : 타인에 대한 의견에 비판하기보다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추가하는데 집중 한다. 비판을 하지 않음으로써 참가자들이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도출 할  있다. 이렇게 해야 첫 번째 원칙을 준수할 수 있다.
  3.  '어떠한 아이디어도 환영(Welcome wild ideas)' : 고정된 사고를 타파하고 자유로운 의사 표출 위한 원칙이다. 새로운 관점에서 고민하고, 가벼운 아이디어도 편안하게 제안할 수 있는 분위기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나온다.
  4. '아이디어 결합 및 개선(Combine and improve ideas)' : 도출된 아이디어를 조합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아이디어로 발전시켜야 한다. 타인의 아이디를 모방하고 결합하면, 아이디어 간에도 연쇄반응을 일으키게 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는 점점 강화되고 개선될 수 있다.

2. 브레인라이팅 (brainwriting) 

브레인라이팅은 독인인 호리겔이 개발한 방법이다. 브레인스토밍과 달리 기록지에 해결할 주제에 대해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다른 팀원과 기록지를 교환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주로 규모가 큰 그룹/집단에서 사용하는 아이디어 창출 기법이다. 브레인라이팅은 자기 주장을 내세우기 꺼려하는 사람들의 아이디어도 알수 있는 장점이 있다.

 

침묵속에서 진행하여 개인 사고의 특징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집단 발상법으로 브레인 라이팅은 집단의 규모와 상관없이 진행된다. 브레인 스토밍과는 달리 아이디어를 개별적으로 창출해 종이에 기록하기 때문에, 지배적인 개인들의 영향이 줄어든다.

 

일반적인 Brainwriting 진행 절차

  1. 모든 참여자는 원형으로 앉는다. 
  2. BW Sheet을 나눠 준다.
  3. 모든 참여자가 닿을 수 있는 거리에 별도의 Sheet을 놔둔다.
  4. 모든 Sheet의 상단에 도전과제(문제)를 적는다.
  5. 참여자에게 세 가지씩 아이디어를 생각하도록 말한다.
  6. Sheet 첫번째 열, 각각의 Box안에 아이디어를 적어 넣는다.
  7. 옆 사람에게 자신의 Sheet을 전달한다.
  8. 전달 받은 Sheet에 세 가지 아이디어를 적어 넣는다.
  9. Sheet이 다 잘 때까지 반복한다.
  10. 본래 아이디어 Sheet가 돌아오면 각자의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3. 혁신 부트 캠프 (Innovation Boot Camp)

혁신 부트캠프는 서로 다른 배경 및 비지니스를 영위하는 사람이 모여, 협업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아이디어 도출하는 기법이다. 들어 신제품 출시를 위한 회의에 기획자, 개발자만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성이 다른 인사팀, 영업팀도 함께 참여 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면 아이디어(신제품)에 대해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색다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 Boot Camp : 신병 훈련소

 

4. 불스아이(Bull's Eye)

유사 산업 또는 이종 산업에서 영감을 얻는 방법이다. 동종 업계에서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다양한 인사이트가 도출될 수 있다. 원형의 모양이 소의 눈처럼 생겼다고 하여 불스 아이(Bull’s Eye)라고 부릅니다.

 

5. 랜덤 링크(Random Link)

좋은 아이디어는 고정관념과 선입견에서 벗어나야 한다. 하지만 인간은 주어딘 상황 속에서 어느 한 문제만 집중하여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의외의 사고를 이끌어 내기 쉽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전혀 관련 없어 보이는 대상을 조합함으로써 의외로 창인적인 아이디어를 도출 할 수 있다. 

 

생각의 범위를 강제로 넓히기 위해 와이팅(Whiting)이 창안한 방법으로, 전혀 공통점이 없어 보이는 대상들을 임의로 선정하여 강제로 연결시켜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는 기법이다.

 

랜덤링크 절차

  1. 해결해야 할 주제를 정한다.
  2. 조합할 대상(징검다리)를 무작위로 선정한다.
  3. 선정된 대상(징검다리)의 속성들을 자유롭게 나열해 적는다.
  4. 나열한 속성들을 각각 해결해야 할 주제와 강제로 연결 지어 생각해 본다.
  5. 강제로 연결 지어 도출된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록한다.

6. 스캠퍼 기법(SCAMPER)

스캠퍼(SCAMPER) 기법은 브레인스토밍을 창안한 오스본(ALex Osborn)의 체크리스트를 에이벌(bob Eberle) 7개의 키워드로 재구성하고 발전시킨 것으로, 사고영역을 일정하게 제시함으로써 구체적인 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아이디어 발상법이다. 

SCAMPER

SCAMPER 진행 방법

  1. 참여자 선발
  2. SCAMPRER의 질문을 참여자들에게 하나씩 차례로 보여준다. 참여자들은 분석해야 하는 주제나 안건 또는 해결할 문제에 대한 지식을 사전에 습득이 필요하다.
  3. 참여자들은 SCAMPER의 각각의 질문에 대해 토의해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모든 질문이 끝나면 생각들을 기록한다.

7. 만다라트 (Mandal Art)

Mandal-Art(만다라트)는 'Manda(본질의 깨달음) + la(달성) + art(기술)'의 합성어로 목표를 달성하는 기술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일본 디자이너인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가 1987년 불교의 만다라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개발한 방법이다.

 

만다라트는 중심 주제를 설정한 후 이에 대한 아이디어와 생각들을 확산해 나가는, 마인드맵과 비슷한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원하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 작은 목표들을 쪼개어 각 목표를 이루기 위한 아이디어들을 도출한 후 앞서 설정한 목표를 한 걸음씩 달성해 나가는 기법이라 할 수 있따. 연꽃처럼 활짝 핀 모양으로 아이디어가 퍼져나간다고 생각하여 ‘연꽃 만개 법’이라고도 불린다.

 

만다라트 작성법

  1. 3X3으로 이루어진 9개의 정사각형 준비
  2. 가운데 정사각형 중간에 최종 목표를 작성, 주변에 있는 8개 칸에 연관된 아이디어 채운다.
  3. 가운데 정사각형 속 9개 칸이 다 채지면, 나머지 각 정사각형의 중앙에 전 단계에서 작성한 8개의 아이디어 기재
  4. 같은 방식으로 각 정사각형 속 나머지 칸에 아이디어를 채워나가면 총 64개의 아이디어가 도출
  5. 도출한 아이디어들을 서로 조합하여 최종 결론을 낸다.

만다라트 유의사항

  1. 바깥쪽은 실행 위주로 작성
  2. 정확한 수치로 작성한다.
  3. 긍정문으로 작성한다.
  4. 빈칸을 채울 욕심 때문에 너무 비현실적인 내용을 적지 않도록 해야 한다.

Mandal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