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인사이트

성공을 위한 환경분석의 중요성과 방법

by 꾸찌뽕잎 2024. 5. 22.

 

내부 환경 분석
내부 환경 분석

 

오늘은 내부 환경 분석을 위한 중요한 기법인 Value-Chain 분석VRIO 모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두 가지 기법은 기업의 전략적 가치를 창출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Value-Chain 분석

Value-Chain 분석은 마이클 포터 교수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이는 기업의 활동을 일련의 연결된 과정으로 생각해보는 툴로, 기업 내부 활동을 Input에서 Output에 이르는 단계별로 나누고 주요 활동과 지원 활동으로 구분합니다.

Value-Chain의 주요 활동과 지원 활동

활동 유형 세부 내용
주요 활동 Inbound Logistics, Operation, Outbound Logistics, Marketing Sales, Service
지원 활동 HR, 재무, R&D

이처럼 각 단계별 활동이 서로 연결되는 과정에서 기업의 가치가 창출됩니다. 중요한 점은 다른 기업에 비해 더 탁월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같은 제품과 서비스를 더 효율적으로 잘 만들어 낼 때 가치가 창출된다는 것입니다.

VRIO 모델

VRIO 모델은 Resource-based View 관점에서 기업 내부에 유용한 자원을 구체적으로 식별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Valuable, Rare, Imitability, Organization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VRIO의 요소

요소 설명
Valuable 기회를 활용하거나 위기를 극복하는 데 사용하는 기본 자원
Rare 소수의 기업만 보유한 희소한 자원
Imitability 경쟁 기업에서 모방할 수 없는 자원
Organization 기업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예를 들어, 테슬라는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배터리 기술과 자율주행 기술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자원들은 경쟁 기업이 쉽게 모방할 수 없으며, 테슬라의 가치 창출에 큰 역할을 합니다.

환경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전략기획 업무를 수행하는 담당자는 환경 분석이 왜 필요한지, 누구에게 보고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인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고객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분석 리포트를 작성하며, 이들의 주요 고객은 연기금이나 자산운용사와 같은 기관 투자자입니다.

환경분석의 목적

환경분석을 통해 기회와 위협 요인을 이해하는 것은 성공 확률을 높이는 디딤돌이 됩니다. 정보의 홍수 시대에 필요한 정보를 잘 선별하고, 이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여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경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기업 전략을 수립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